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건강

피부염의 종류와 원인, 예방 방법

by Stella 23 2022. 10. 27.

환절기에 여러 가지 피부 질환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치료가 까다로운 피부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로 면역력 저하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바뀌는 날씨와 기온, 환경 때문에 몸이 힘들어서 면역 체계가 약해지는 것입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피부염의 종류와 원인,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피부염이란 무엇인가요?

피부염은 말 그대로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불확실하고 유형도 다양합니다. 전체 피부 질환에서 피부염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흔히 많이 겪는 피부염으로는 아토피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이 있습니다.

 

2. 피부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 체질인 사람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피부염입니다. 유전적인 경향이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보통의 피부염과는 달리 증상과 진행 경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태열이라고 하는 영아기 때에 볼 수 있는 습진이 아토피 피부염의 시작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괜찮아지지만 소아, 청소년, 성인이 될 때까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면서 만성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아토피 환자의 70% 이상이 가족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부모 중 한 명이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으면 50%, 부모 모두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으면 75% 확률로 자녀에게서 아토피성 피부염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가족력 외에도 아니라 환경적인 부분도 아토피성 피부염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거나, 공기 오염으로 인한 공기 중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많아지는 등 환경적인 부분 역시 아토피성 피부염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 접촉성 피부염

외부 물질과의 접촉으로 발생하는 피부의 염증입니다. 보통 피부가 헐고 가려운 증상을 보입니다. 일반적인 습진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피부염의 발생 원인이 외부의 특정 물질에 의해 일어난다는 점이 습진과 다른 점입니다.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외부 물질로는 화장품, 합성수지제품, 합성피혁, 옻나무, 약품, 합성섬유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식물이나 금속 등 역시 흔하게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보통 피지 분비가 많은 피부 부위에 자주 발생하는 피부염입니다. 지루성 습진이라고도 하고 주로 피지선의 활동이 높은 청소년기, 성인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다른 습진과 다르게 체질이나 과도한 피지 분비 등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3.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 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할 때는 병원 치료와 함께 피부 보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증, 접히는 부분의 습진, 피부 건조증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고 피부염 증상을 진정시키기 위해 약물치료와 함께 보습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들의 경우 피부 감염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바이러스, 세균 등의 감염을 조심해야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갑자기 악화되고 진물, 딱지가 생기는 경우에는 세균 감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피부 보습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과한 비누나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고 생활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친 화학섬유로 만들어진 속옷이나 옷, 수건 등을 피하고 목욕할 때 거칠게 피부를 밀거나 손으로 긁는 행위는 피부염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옷이나 피부에 닿는 제품들을 세탁한 후에 세제가 남아있지 않도록 충분히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역시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일 수 있습니다.

피부를 지나치게 조이는 옷이나 땀을 유발하는 더운 환경 등이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이 되는 물질에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미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한 경우라면 피부에 열이 나지 않도록 시원하게 해 주고 수분이 많은 크림과 로션을 사용합니다.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 각질이 많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유분기가 충분한 연고나 크림제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에서는 염증반응이 많이 일어나는 두피 치료가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2-3회 정도 세척제로 세척해주는 것이 좋고, 박테리아나 세균 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항생제 처방도 효과적입니다. 무엇보다 과하게 분비되는 피지를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염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것이 주된 특징이기 때문에 과도한 피로나 스트레스, 자극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피부염은 예방할 수 있나요?

  • 아토피 피부염

생활 습관이나 주변 환경에서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찾아내어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격한 온도나 습도의 변화, 스트레스, 세제나 비누 등이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킨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런 환경적인 요인을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나 비누 등이 남지 않도록 충분히 제거하고 옷이나 수건 등은 잘 헹궈야 합니다. 반려동물이나 카펫 등은 동물의 털에 의해서도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은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보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부 자극이 없는 보습제를 가능한 한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은 너무 오랜 시간 하지 않도록 하고 목욕 후 물기를 닦을 때에는 부드럽게 눌러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은 우선 피부와 모발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머리의 기름기 및 먼지 등을 제거하여 피부에 염증을 유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두피 염증이 심해지면 탈모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 금주나 과로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비듬이나 가려움증 등 초기 증상이 시작될 때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이나 크림은 피하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나 피로감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과도한 화장품이나 샴푸 등의 제품들이 피부에 남지 않도록 세안과 청결에 신경 쓰고 운동 후 땀이 많이 나면 피부를 자극해서 피부염이 악화될 수 있으니 가급적 바로 샤워해서 씻어 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피부염의 종류와 예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피부염은 원인이 되는 요소들을 없애고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피부염이 심해지는 양상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 쓰고 충분한 보습이 되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이상 피부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