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건강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예방 방법

by Stella 23 2022. 10. 29.

가끔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어지러워서 힘든 경험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잠시 어지럽다가 금방 다시 괜찮아지지만 자주 이런 현상을 겪으면 건강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갑자기 일어날 때 어지러운 현상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기립성 저혈압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립성 저혈압이 무엇인가요?

앉아 있거나 누워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몸의 갑작스러운 위치 변화에 따라 혈압이 순간적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면 일시적으로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건강한 정상인의 경우에는 갑자기 움직이거나 일어나더라도 자율신경계가 적절하게 반응해서 저혈압이 오지 않습니다.

 

2. 이 질환은 왜 발생하나요?

기립성 저혈압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기도 하고 당뇨병, 류머티즘 질환 등 만성질환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근경색이나 대동맥 협착증, 부정맥 등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런 특별한 질환 외에도 설사나 구토 등으로 인해서 탈수 증상이 있을 때도 기립성 저혈압이 올 수 있고, 빈혈과 같이 몸속에 혈액이 부족할 때도 기립성 저혈압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기립성 저혈압이 있을 때 어떤 증상이 있나요?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이 다양한 것처럼 증상 역시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갑자기 일어날 때 어지럽다면 자율신경계 기능이 순간적으로 떨어져서 발생하는 어지러움으로 잠깐 어지럽다가 괜찮아집니다. 망막이나 뇌에 문제가 있어서 일어나는 기립성 저혈압은 순간적으로 눈앞이 캄캄해지고 심한 경우에는 실신하는 증상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원인이 없이 기립성 저혈압이 오는 경우에는 뒷목이 뻣뻣하고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4. 어떻게 진단할 수 있나요?

기립성 저혈압이 의심될 때 병원에서 혈압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한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한 후에 바로 일어나서 혈압을 측정하고 비교하는 것입니다. 안정된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했을 때보다 일어나서 측정한 혈압이 일정 수치 이상 떨어지는 경우에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5.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난다고 바로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하는 원인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복용하는 약 중에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원인 없이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염분과 수분의 섭취를 늘려 체액량을 유지하는 식습관 조절을 해 볼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 수액을 공급하거나 저혈압 방지 약물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6.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할 수 있나요?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는 식습관과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술과 담배는 하지 않습니다.
  • 충분한 수분과 적절한 염분을 섭취합니다.
  •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 갑작스럽게 일어나거나 움직이지 않습니다.
  •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는 최대한 천천히 움직입니다.
  • 최근 복용한 약물에 의해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일어난다고 의심되면 담당 의사와 상담합니다.
  • 장시간 서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하지 않습니다.

 

7. 예방이나 치료에 좋은 음식이 있나요?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A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몸속의 혈액량을 늘리기 위해 하루 2L 정도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마늘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마늘에 들어있는 특정 성분이 신진대사를 향상해주고 저혈압 개선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홍삼이나 당근, 바나나 등도 혈류의 흐름을 개선시켜 기립성 저혈압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의 건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먼저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질환들도 위험하고 힘들지만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어지러움증 역시 갑자기 겪으면 매우 힘들 수 있는 질환입니다. 평소 규칙적인 식습관과 함께 적당한 운동을 통해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을 겪고 있는 환자분들은 과격한 운동은 피하고 몸에 부담되지 않을 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조깅이나 줄넘기 등으로 체력을 기르고 그 후에는 하체 근력을 키워주는 스쾃, 자전거 등의 운동이 좋습니다. 모두 적절한 생활습관과 운동으로 건강 관리 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