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건강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과 예방 방법

by Stella 23 2022. 10. 25.

최근 계절이 바뀌면서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런 환절기에는 더욱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감기를 비롯해 여러 가지 질병들이 찾아오기 쉬운데 오늘은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알레르기 비염은 코안에 있는 점막 부분이 외부의 특정 물질에 과민하게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이 코 점막 부분을 자극하고, 자극 부위로 염증세포가 몰려들어 여러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알레르기성 비염입니다.

연속적으로 갑자기 일어나는 재채기, 콧물, 가려움, 코 막힘 등의 증상이 잘 알려진 주요 반응입니다. 이런 반응 외에도 눈 주변이 가렵거나 충혈, 두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원인은 무엇일까?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알레르기 천식처럼 환경적인 이유와 유전적인 이유가 합쳐져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알레르기란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의미하고 정상인에게는 나타나지 않지만 알레르기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여러 과민반응을 말합니다.

 

  • 반려동물의 털과 비듬

알레르기 반응의 주된 원인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반려동물의 털과 비듬입니다. 개와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의 몸에서 떨어져 나온 털과 털에 붙어있던 비듬은 공기 중에 떠다니다가 사람의 코로 들어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런 동물에 의한 알레르기성 질환이 늘고 있습니다.

 

  • 쥐, 벌레의 분비물

사람들이 사는 집에 들어올 수 있는 쥐, 벌레의 분비물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바퀴벌레는 벽이나 바닥을 통해 집 안으로 들어오고 청결하지 않은 곳에서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바퀴벌레의 분비물은 기관지 천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환절기나 봄철 꽃가루

꽃가루도 알레르기 유발 원인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꽃가루는 입자가 굉장히 작아서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나무, 잡초와 같이 바람에 의해 꽃가루가 날아다니는 경우, 공기 중에 꽃가루가 떠다니다가 알레르기를 유발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봄에 주로 여러 나무들의 꽃가루가 날립니다. 마찬가지로 가을에도 쑥과 같은 잡초의 꽃가루들이 바람에 날리면서 알레르기성 비염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특히 건조하고 바람이 많은 날씨에는 꽃가루가 많이 날리기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집니다.

 

3. 알레르기성 비염은 어떤 증상을 보일까?

알레르기성 비염은 재채기를 멈추지 못할 정도로 연속적으로 합니다. 물처럼 맑은 콧물이 계속 흐르고 눈과 코가 가려운 증상과 코가 막히는 것이 대표적인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입니다. 재채기와 콧물은 보통 아침과 저녁에 심한 경우가 많고 눈과 코가 가려운 증상은 목이나 귀 등에도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할 때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보통 청소년기에 많이 나타나지만 성인이 된 후에 처음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증상이기 때문에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력의 여부도 자세히 아는 것이 좋고 증상의 종류와 정도 주거환경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나 생활환경이 변하는 경우에 증상이 나타나면 알레르기성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4.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알레르기성 질환의 치료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피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한 예방 방법입니다. 하지만 원인 물질을 피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약물 치료로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봄이나 가을에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은 외출을 삼가거나 마스크와 선글라스를 쓰는 것으로 줄일 수 있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고 샤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퀴벌레나 쥐의 배설물 등 생활환경에 의한 알레르기는 환경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거환경을 습하지 않게 유지하고 가습기를 사용하는 경우 매일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열어놓거나 세척하지 않은 그릇을 그냥 두지 않아야 하며 음식은 가능한 한 빨리 치우고 쓰레기는 뚜껑이 있는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감기에 걸리면 비염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에 외출할 때는 마스크와 스카프를 착용하고 여름이나 겨울철에 실내와 실외의 온도가 크게 차이 나지 않도록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개인위생에 신경 쓰고 비타민 섭취나 면역력에 도움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알레르기성 비염 주의 사항 5가지

  1. 공기오염이나 먼지가 많을 때는 외출을 피합니다.
  2. 수시로 환기하여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3. 봄철이나 환절기에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4. 면역력이 떨어지면 알레르기 반응이 심해지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5.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오늘은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인과 예방 방법을 잘 숙지하고 미리 예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많이 떨어져 일교차가 커지고 있습니다. 감기에 조심하고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해서 알레르기성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