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건강

화장 잘 먹는 매끈한 피부, 각질 관리법

by Stella 23 2022. 12. 28.

얼마 전 메이크업을 받을 일이 있었습니다. 매끈한 피부 표현을 해달라고 이야기했는데, 각질이 있는 경우엔 매끈한 베이스 메이크업이 어렵다고 했습니다. 스킨케어를 꼼꼼하게 하고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데도 각질은 왜 계속 올라올까요? 각질 관리법 알아보겠습니다.

 

화장 잘 먹는 매끈한 피부

단순하게 뽀얗고 트러블 없는 피부가 화장이 잘 먹는 건 아닙니다. 빛이 나듯이 매끈하고 윤기 도는 피부는 화장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건강한 피부입니다. 이런 매끈하고 촉촉한 피부는 피부 가장 바깥층에 있는 각질을 깨끗하게 관리해야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 피부과 시술과 홈케어 등으로 각질 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각질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각질 관리 왜 필요하죠?

피부의 가장 바깥층은 각질층이 존재합니다. 각질은 피부의 죽은 세포가 떨어져 나오는 현상으로 일정 시간을 주기로 생성과 탈락을 반복합니다. 보통 각질은 자연스럽게 피부에서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화학적, 물리적 방법 없이 가벼운 세안과 샤워만으로도 충분히 관리됩니다. 보통 28일 정도의 주기로 각질의 탈락과 재생이 이루어집니다.

이 각질층은 건조해지기 쉽고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지저분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거친 느낌과 피부 톤이 어둡게 보이기도 하고, 화장을 하는 사람들은 피부 표면에 있는 각질 때문에 화장이 뭉치거나 뜨는 등 여러 면에서 각질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각질 관리 어떻게 하나요?

각질은 모공을 막고 피지 분비를 높입니다. 화장품 성분이 피부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고 트러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런 각질은 일주일에 1~2회 정도 꾸준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피지를 녹이는 세안제, 스크럽, 세수팩 등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본인의 피부에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각질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으면 피부 노화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미 트러블이 있는 피부라면 압출이나 트러블 치료를 한 후에 각질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많이 건조하거나 겨울에 특히 피부가 가렵고 건조함이 심하다면 수분을 보충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수분 함량이 높은 크림으로 피부 수분을 보충하고 평소 수분 섭취를 신경 써야 합니다. 각질 제거 후에도 수분과 영양 보충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피부에 자극이 적게 가는 제품을 썼다 해도 각질 제거 자체가 피부에는 부담될 수 있습니다. 피부 속 수분이 빠져나가기 쉽기 때문에 각질 제거 후에는 반드시 수분감 높은 제품으로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화장 잘 먹는 피부, 각질 관리, 매끈한 피부, 피부 관리

각질 제거 부작용이 있나요?

본인의 피부 타입을 잘 확인하고 적당한 횟수로 각질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뭐든지 과하면 탈이 나기 마련입니다. 각질 제거도 과할 경우 성인 여드름, 홍조, 건조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피부 관리실을 이용할 때도 개인의 피부 특성을 잘 살펴 맞춤 관리를 하는지 확인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일관화 된 각질 관리 등 피부 관리는 없던 피부 트러블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각질층이 나쁘기만 한 것이 아닙니다. 피부에 일차적인 방패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 표면의 각질층이 얇아지면 얇아질수록 외부 자극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각질 제거 전 본인 피부 상태를 잘 확인하고 피부에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각질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 각질 제거 후에는 반드시 수분과 영양을 보충해야 합니다.

 

아름답고 싶다는 욕망은 끝이 없습니다. 하지만 아름다움은 건강이 바탕에 있을 때 가능한 것입니다. 예쁜 피부, 화장 잘 먹는 피부만 생각하고 무리하게 각질 제거를 하거나 나와 맞지 않는 피부 관리실에서 과한 관리를 받는 것보다 나의 피부 상태를 아는 것이 먼저겠습니다. 건조하고 각질 때문에 화장하기 어려운 겨울에도 내내 아름답고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