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테라피’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익숙한 용어입니다. 향이라는 뜻의 ‘아로마’와 치료라는 뜻의 ‘테라피’가 합쳐진 단어로 좋은 향기로 건강을 유지하고 몸과 마음의 힐링을 주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향기로 치유하는 아로마테라피를 알아보겠습니다.
향기로 치유하다.
아로마테라피는 주로 특정 효과를 가진 에센셜 오일을 마사지나 목욕, 명상 등에 사용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불면증, 우울증, 두통 등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에센셜 오일뿐만 아니라 향수, 디퓨저, 바디용품 등 자신이 좋아하는 향기로 ‘기분 관리’를 하며 넓은 의미의 아로마테라피를 즐기고 있습니다.
에센셜 오일의 아로마테라피 효과
여러 가지 향의 에센셜 오일은 향기마다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다릅니다. 라벤더 오일은 여드름같은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염이나 습진 등 피부에 상처 흉터가 남는 것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제라늄 오일은 장미 향과 비슷한 향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생리통, 우울감에 효과가 좋습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은 시원하고 상쾌한 향으로 살균이나 소염에 효과가 있고 등과 가슴 부위에 마사지하면 코막힘, 감기, 두통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렌지나 만다린 계열의 오일은 달콤하고 새콤하면서 따뜻한 느낌의 향으로 건강을 회복하는 사람들이나 생리통, PMS 증후군 등으로 우울감이 있는 사람들에게 기분 전환용으로 좋습니다.
여드름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티트리 오일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티트리 오일은 살균, 소독 작용을 하기 때문에 종기, 뾰루지,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마찬가지로 베르가모트 오일도 지성피부, 신경과민으로 생긴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 같은 건조한 겨울에는 샌들 우드 오일이 좋습니다. 가렵고 튼 피부, 건성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고 풍부한 영양 공급도 가능합니다. 향수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레몬 계열은 상큼한 향으로 기분 전환에 효과적입니다. 두통이나 코막힘, 살균, 소독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할 점
요즘은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위해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향이 나는 오일이나 대용품을 구매해 목욕이나 명상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로마테라피의 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에센셜 오일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이 나는 아로마 오일에 알코올 오일 등을 섞은 제품도 있는데 천연 화학성분이 파괴되거나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이유로 천연 아로마 오일을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아로마 오일을 구매할 때는 불투명한 용기에 담겨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센셜 오일은 열과 빛에 약하기 때문에 불투명한 용기에 담겨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개인에 따라 특정 오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테스트 후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이 나거나 피부에 염증이 심하거나, 천식, 고혈압, 심장병, 임산부 등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주의가 필요한 사람은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아로마테라피를 해야 합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목욕으로 아로마테라피
아로마테라피를 전문으로 하는 곳에서 마사지 받는 것도 좋지만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에 올바른 방법으로 목욕하는 것은 겨울철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집 욕조에서 목욕할 때 아로마테라피 효과가 있는 에센셜 오일을 입욕제로 사용하면 심신 안정과 치유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에센셜 오일을 목욕 시 입욕제로 사용할 때는 목욕물에 바로 희석하기 때문에 캐리어 오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원하는 향기의 에센셜 오일을 반신욕 할 때는 7~8방울, 전신 목욕할 때는 10방울 정도 욕조에 풀어주면 됩니다.
오늘은 향기로 마음과 몸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하는 아로마테라피를 알아봤습니다. 가볍게 좋은 향기로 좋은 기분을 느끼고 싶다면 목욕 후 바디로션이나 핸드크림으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외출 시에도 그날의 기분과 외출의 목적에 맞게 좋아하는 향수를 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좋은 향기를 선택해 행복하고 향기로운 날을 보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