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은 기온이 떨어진 것을 확실히 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날씨입니다. 주변에서 목감기를 앓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인후염에 대해 알아보다 인후염이 급성 신장염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우리가 콩팥이라고 부르는 이 신장은 우리 몸의 장기 중에서 가장 푸대접받는 장기라는 말이 있는데, 두 개 중 하나를 떼어내도 사는 데 지장이 없어서 그런 걸까요? 하지만 신장은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절대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급성 신장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급성 신장염이란 무엇인가요?
급성 신장염은 말 그대로 신장에 급성으로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의미합니다. 급성 신장염은 세균이 신장에 침투에 염증을 일으키는 급성 신우신염과는 다른 질환입니다. 급성 신장염은 보통 우리 몸이 여러 가지 자극에 대해 면역반응을 일으키고 그 면역반응의 결과로 신장에서 염증이 나타나서 발생하는 비감염 질환입니다.
2.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는 건가요?
급성 신장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요즘에는 많이 줄었지만 급성 사슬알균(연쇄상 구균) 감염 후에 신장염이 생기는 것이 대표적이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겨울이나 봄철에 급성 인후염을 앓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인후염을 일으킨 원인이 사슬알균이면 후에 급성 신장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슬알균 때문에 심하게 인후염을 앓거나 피부에 염증이 생기면 우리 몸은 면역반응으로 이 사슬알균에 대한 항체를 만듭니다. 세균에서 유래된 항원과 몸이 만든 항체가 면역 복합체를 만드는데, 이 면역 복합체가 신장의 사구체 부분에 자리를 잡고 활성화를 일으켜 신장염이 생기는 것입니다. 인후염을 앓고 난 후 1주일에서 2주일 정도의 잠복기를 갖고 난 후에 신장염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인후염을 겪는다고 모두 신장염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이 사슬알균 외의 다른 세균도 면역반응으로 급성 신장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세균 외에도 원인 모를 자극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급성 신장염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어떤 증상으로 질병을 의심할 수 있나요?
급성 신장염이 발생하면 무엇보다 신장의 기능이 빠르게 떨어지기 때문에 여러 증상을 겪으면서 병원을 찾게 됩니다. 신장의 기능이 갑자기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소변량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또 신장에서 면역반응으로 염증이 생기는 것이 신장염이기 때문에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소변량이 갑자기 감소한다는 것을 우리는 몸이 붓는 것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또 소변량이 줄면 혈장량을 증가시켜 혈압이 높아집니다. 이런 급성 신장염은 처음 1주에서 3주 정도에 걸친 급성기에 갑자기 소변량이 줄어들고 소변 색이 붉은색을 띠고, 몸이 붓고 혈압이 많이 올라가는 현상을 보입니다.
우리가 급성 신장염을 걱정해야 하는 이유는 물론 가벼운 증상만 나타나고 치료되는 경우도 있지만 드문 경우에 급성 사구체신염이나 급성 신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인후염이나 피부 농양이 생긴 후에 1~2주가 지나면서 위에서 알아봤던 소변량이 줄어들거나 몸이 붓고 혈압이 높아지고 두통 등의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검사 후에 급성 신장염이라면 항생제로 질환을 일으킨 사슬알균을 없애야 합니다. 그리고 면역반응으로 염증을 일으킨 부위가 신장의 사구체이기 때문에 사구체신염이 호전될 수 있도록 신장을 도와주는 보존적 치료를 합니다. 급성 신장염은 증상이 급격하게 나타나는 급성기에는 합병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받는 것을 권합니다. 혈압이 높아진 경우에는 염분의 섭취를 제한하고 이뇨제와 혈압 강하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신장염의 증상은 보통 4주 이내에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사슬알균을 원인으로 인후염에 걸리면 급성 신장염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한 만큼, 평소의 개인위생 습관이 중요합니다. 인후염에 걸리지 않도록 손과 구강 세척, 평소 면역관리를 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신장염의 원인이 다양하니 인후염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건강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급성 신장염의 급성기에는 염분 섭취를 제한하고 절대적으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인후염을 겪은 후에 몸이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 알아본 바와 같이 급성 신장염은 급성으로 진행될 경우 신장 기능이 빠르게 떨어지고 몇 달 만에 신부전 등 다른 질병으로 진행될 수 있어 위험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소변량이 감소하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몸이 평소보다 붓고 고혈압과 전신의 피로감이 느껴지는 등 의심할 만한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병원에 가서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의 이상 증상은 내가 가장 빨리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소중히 생각하고 평소 건강 상태를 잘 살펴 건강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