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건강

술 빨리 깨는 법, 술 마신 다음날 두통

by Stella 23 2022. 12. 26.

연말이라 술 약속 많으시죠? 마실 때는 좋은데 다음날은 힘듭니다. 다음날 술 빨리 깨는 법 있을까요? 속이 안 좋거나 어깨가 무거운 것도 힘들지만 저는 다음날 두통이 너무 힘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술 빨리 깨는 법, 술 마신 다음날 두통에 대해 알아봅니다.

 

술 빨리 깨는 법

연말에는 술 약속도 생기고 꼭 밖에서 마시는 것이 아니더라도 집에서 가족들과 술을 마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즐거운 분위기에 부어라, 마셔라 신나게 마시고 나면 다음날 후회가 찾아옵니다. 숙취만큼 불편하고 힘든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술 마신 다음날 어떤 종류의 숙취를 겪으시나요? 저는 잠이 부족하면 두통이 심한 편입니다. 술 빨리 깨는 방법이 있을까요?

 

충분한 수면

숙취 해소제 중 최고는 잠입니다. 술 마신 다음날 늦잠을 자거나 일어나기 힘든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는 동안 몸은 술을 분해하려고 애를 썼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잠을 자려고 누워있으면 더 어지럽고 속이 울렁거리고 힘들어서 일부러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잠을 많이 자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자는 동안 몸 안에서는 알코올을 분해하고 자연스럽게 술에서 깨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숙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몸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도록 꿀잠을 자야 합니다. 깊은 잠을 자고 일어나면 술도 더 빨리 깰 수 있습니다.

 

꿀물 마시기

술을 마신 다음날 아침 달달한 꿀물을 마시면 좋다는 것을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 술 드시고 온 아버지께 어머니가 꿀물을 타 드리는 것을 보고 자란 탓일까요? 술 마신 다음날은 꿀물을 마신다는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꿀물이 실제로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줄까요? 맞습니다. 꿀 역시 술 마신 다음날 섭취하면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하지만 꿀물의 효과를 좀 더 제대로 느끼려면 술을 마시기 전에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꿀에는 위를 보호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술 마시기 전에 꿀물을 마셔 위를 보호하면 다음날 숙취가 덜 할 수 있습니다.

 

물 마시기

술 마신 다음 날 심한 갈증 때문에 물을 벌컥벌컥 마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숙취 해소에 정말 중요합니다. 몸 안에 남은 알코올 성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술 마시기 전이나 술 마시는 중간에도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다음날 숙취를 덜 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술 빨리 깨는 법, 술 깨는 법, 술 마시고 두통, 술 마신 다음날, 술 마신 다음날 두통, 알코올 저혈당

술 마신 다음날 두통, 혹시 알코올 저혈당?

술을 마신 다음날 유독 어지럽고 두통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단순히 숙취라고 생각하기엔 어지러운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알코올 저혈당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혈당은 말 그대로 혈당 수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낮은 것을 말하는데 배고픔, 두근거림, 어지러움, 기운 없는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당과 관련된 대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 몸이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우리 몸에서 혈당이 떨어지면 간이 포도당을 새로 만들어 혈당이 낮아지는 것을 막는데, 술을 마시면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느라 포도당을 만들지 못하는 것입니다. 술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포도당이 잘 생성되지 않는데, 혈당이 낮은 빈속에 술을 마신다면 알코올 저혈당이 발생하기 쉬운 것입니다.

 

숙취? 알코올 저혈당? 어떻게 구분할까?

술 마신 다음날 너무 어지러울 때 숙취 때문인지 알코올 저혈당 때문인지 모르겠다면 달콤한 음식을 먹어보면 됩니다. 달콤한 음식을 먹고 바로 괜찮아진다면 알코올 저혈당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혈당이 낮아져 어지러웠는데 달콤한 이 혈당을 높여 증상이 덜 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알코올 저혈당을 방지하려면 빈속에 술 마시는 것을 피하고 안주를 먹을 때 고탄수화물 음식보다는 채소나 두부, 해산물 종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술을 과하게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 년 동안 고생했다는 의미로 좋은 사람들과 술자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좋은 분위기에서 적당한 음주는 행복할 수 있지만 과도한 음주는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모두 아는 부분이지만 분위기에 휩쓸리면 자제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연말을 위해서 술은 적당히 마시고 음주운전은 절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즐거운 연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