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건강

감기 코로나 독감 구분하기

by Stella 23 2022. 11. 10.

날씨가 차가워지면서 감기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미열이 있거나 기침을 하면 혹시 코로나 아닐까 걱정하게 됩니다. 감기 코로나 독감 이 세 가지를 구분할 수 있을까요? 헷갈렸던 감기 코로나 차이점과 독감까지 살펴보겠습니다.

 

감기

감기는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지 않습니다. 살짝 추운 느낌이 들다가 목이 따갑고 기침이 나기 시작합니다. 후에 목이 붓고 콧물이 나며 열이 납니다. 이런 감기의 증상들은 사람마다 다양하지만 서서히 시간을 두고 나타나고 심하지는 않습니다. 감기는 약 먹으면 일주일 만에 낫고 그냥 있어도 일주일이면 낫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감기는 일주일 정도면 낫는다는 의미입니다.

 

코로나19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짧게는 2~3일, 길게는 2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열, 기침, 근육통, 두통, 인후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를 공격하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폐 손상이 심해져 심각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변이를 거듭하며 독감 정도의 위력으로 심각성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고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 기저질환을 앓고 있거나 노약자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최근에 지인들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마른기침이 잦아져서 독감이거나 기침감기라고 생각하고 병원을 찾았다가 코로나 확진을 알게 됐습니다. 열이나 무기력증, 근육통 등 다른 증상은 없었고 기침이 심한 증상만 있는 경우였습니다. 이렇게 개인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니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검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독감

독감은 매년 겨울에 유행하지만 해마다 유행하는 독감 바이러스가 다릅니다. 보통 감기보다 증상이 심하고 고열과 함께 인후통, 근육통, 오한, 기침, 콧물 등 급성 호흡기 질환의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일상생활이 어렵다고 느낄 만큼 증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독감에 걸렸을 때 바로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는 독감이 폐렴 발생 위험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으니 독감은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최근에는 독감이 크게 유행하지 않았지만 이번 겨울은 독감이 유행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11월 중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할 때 주의할 점도 알아보겠습니다.

  1. 컨디션이 좋은 오전에 예방 접종을 한다.
  2. 접종 후에 주사 맞은 부위를 문지르지 않는다.
  3. 목욕이나 수영 등 물에 들어가지 않는다.
  4. 예방 접종 당일에는 과한 운동이나 음주는 하지 않는다.

 

폐렴

추가로 폐렴에 대해 조금 알아보겠습니다. 폐렴은 초기에는 감기와 증상이 비슷해서 구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감기와 다르게 점점 고열이 나면서 가래가 심하고 일주일 넘게 가래와 심한 기침 증상이 계속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폐렴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폐에 염증 반응이 생기는 것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음식물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다행히 폐렴은 백신 접종을 통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폐렴 예방 접종은 1번만 맞으면 되는 백신입니다.

 

오늘은 겨울철에 조심해야 하는 감기와 비슷한 질환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헷갈렸던 감기와 코로나, 독감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예방 접종도 중요하고 증상이 있을 때 바로 병원에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는 데에는 위생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할 때는 코와 입을 가리는 예절을 지켜야 합니다. 집으로 돌아와서는 반드시 깨끗하게 손을 씻어야 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조심해야 하는 것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한 일상을 지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