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에 감기와 독감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주사나 약은 싫고 감기와 독감에 좋은 음식 찾으시나요? 감기와 수족냉증에 좋은 생강차 어떠세요?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고 위장에도 좋은 생강. 오늘은 생강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기와 수족냉증에 좋은 생강차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오랫동안 차와 음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생강차는 감기와 독감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목 통증을 감소시키고 가래와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 때문입니다. 최근에 코로나19와 독감 때문에 기침, 가래, 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생강은 항균, 항산화 효능도 있어서 이런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 수족냉증에도 좋은 생강, 생강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강 효능
몸을 따뜻하게 해 수족냉증, 면역력 개선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은 몸의 차가운 기운을 밖으로 배출해 몸이 차가우면 자주 겪는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 생강은 여성에게 특히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하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과 생리통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추운 겨울에 생강을 자주 먹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고 체온을 유지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염 효과로 감기, 기관지염에 탁월
생강은 항균, 항염,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 때문입니다. 기관지에 침투해 감기와 기관지염을 일으키는 세균들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철 목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생강을 먹으면 좋은 이유입니다.
편두통 완화
생강은 통증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성분의 수치를 생강이 낮추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편두통이 있을 때 생강차나 생강 분말을 섭취하면 편두통이 완화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운동선수들이 근육통이 심할 때 생강을 섭취하기도 합니다.
위궤양 증상 완화
생강은 항염증 효능이 있어 염증 단백질 수준을 낮추고 궤양을 발생시키는 효소 활성화를 차단합니다. 따라서 소화불량, 속 쓰림 등 위궤양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건강상의 문제나 임신으로 입덧, 구토 증상이 심할 때도 생강 섭취는 도움이 됩니다.
혈당 조절
당뇨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인슐린 분비가 잘 안 되거나 기능이 낮아 포도당 흡수가 어렵고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습니다.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인슐린 생산을 촉진하고 근육으로 포도당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 혈중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강차 마실 때 주의할 점
이렇게 건강에 좋고, 특히 겨울에 필요한 생강은 맵고 알싸한 맛 때문에 먹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생강을 얇게 썰어 꿀에 절여 먹거나 즙을 내어 계피 꿀차, 대추차, 레몬차에 넣어 마시면 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강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지속해서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편도선이 부었거나 열이 있는 사람은 생강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위가 약한 사람은 생강을 많이 먹으면 위액이 많이 분비되어 위를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또 생강은 혈액 순환에 좋고 몸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혈관을 확장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치질이나 위궤양 등 출혈성 질환을 겪고 있다면 생강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댓글